치매 예방 손가락 발가락 운동


치매 예방 손가락을 위해서는 손가락 운동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.
꼭 치매 예방을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손가락운동을 꾸준히 하시면 혈액순환 등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.

특히 운동을 많이 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혈액순환이 안 되다 보면 뇌로 공급되는 산소의 양이 부족하고 몸도 여기저기 저리고 뻐근합니다.
그러다보면 피로도 빨리 쌓입니다. 그런분들에게도 손가락 운동이 제격입니다.
집에 앉아서 TV를 보실 때나 이동중에 간단히 할 수 있는 치매예방 손가락 운동을 소개해 드립니다.

1. 주먹을 쥐었다 폈다 반복해 주세요.

주먹을 쥘 때는 엄지손가락을 밖으로 접으세요. 펼 때는 다섯손가락을 최대한 쫙 펴 주세요. 주먹을 쥘 때마다 30~60초간 한 동작을 유지해주세요.
4번 이상 반복해 주면 치매 예방에 좋을 뿐만 아니라 몸 구석구석의 근육통이 조금씩 사라집니다.

라벨러스 닷컴

2. 손바닥을 바닥에 대고 쫙 펴 주세요.

손바닥이 아래를 향하게 자세를 잡은 후 바닥에 평평하게 펴 주세요.
이때 손 마디마디가 자극을 받지 않게 최대한 부드럽게 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.
30~60초간 동작을 유지했따가 풀었다가를 4번이상 반복하면 근육의 긴장이 풀리게 됩니다.

3. 손톱을 하나하나 스트레칭 해 주세요.

손바닥을 몸 쪽으로 향하게 하고 손가락 첫 마디를 모두 접어주세요.


이와 놀이 할 때 '어흥!' 할 때의 손모양과 비슷합니다. 이 때 접는 손가락 모두에 힘을 조금 주고 30~60초간 동작을

유지하다가 풀었따가를 4번이상 반복해주세요. 치매 예방 손가락 운동으로 온 몸의 스트레칭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.

4. 소프트볼을 꽉 쥐어보세요.

문고리를 잡아당기기가 힘들거나 자꾸 접시를 깨뜨릴 만큼 손의 힘이 떨어졌다면
소프트볼 하나를 갖고 힘껏 쥐어보세요. 몇 초간 동작을 유지했다가 풀었다가 또 다시하기를 일주일에 2~3번, 하루에 10~15분 정도 반복하면 치매예방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.

5. 소프트볼을 꽉 꼬집어보세요

이번에는 소프트볼을 힘껏 꼬집어보세요! 소프트볼을 엄지와 검지로 꽉 꼬집어 주는 동작을 30~60초 간 유지해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
6. 손가락을 하나씩 들어올려 주세요

손을 바닥에 대고 손가락을 하나씩 부드럽게 위로 당겨보세요. 이 동작을 8~12회 반복하면 몸의 유연성을 기를 수 있고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.

7. 엄지 손가락을 운동시켜주세요

엄지 손가락의 힘을 키우면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.


을 자연스럽게 편 상태에서 고무 밴드로 손바닥과 엄지손가락을 잘 묶은 후 최대한 엄지 손가락을 밖으로 벌려 젖혀 30-60 초

동안 유지하는 동작을 꾸준히하십시오. 이 동작을 1주일에 2~3회, 일 10~15 회 반복하면 좋습니다.

8. 엄지손가락을 접었다 폈다 해 주세요

손바닥을 몸쪽으로 향하게 한 후 엄지 손가락을 최대한 바깥으로 폈다가 새끼 손가락까지 힘을 주고 접는 동작을 30~60초 동안 하루 4회 이상 반복합니다.
꾸준히 스트레칭을 한 것처럼 몸이 개운되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치매 예방 손가락 운동입니다.

9. 손가락으로 동그라미를 만들어 보세요.

양치질을 할 때 칫솔을 자주 떨어 뜨리거나 젓가락질을 하는 것이 조금 피곤하거나 글씨를 조금만 써도 손가락이 뻐근하신 분들은 엄지와 검지 손가락을 둥글게 모아 'O'자를 그리는 동작을 반복하면 손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.

10. 마무리 동작입니다.

마지막으로, 엄지 손가락을 구부렸다 폈다 반복하면서 손의 긴장을 풀어주십시오. 간단한 손가락 체조만으로 피로가 축적된 여러분의 몸을 가볍게 스트레칭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.


치매 예방 손가락 발가락 운동